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4-03-30 (토) 5:06:06
(주)YK코퍼레이션
YAMAHA 올인원 ‘YRM20’, 극강의 생산성·유연성 ‘빛나’
2024-04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로터리-겐트리 헤드, 용도에 따라 가변 사용    
생산품질 제고의 자가진단 기능 추가
  


YAMAHA 칩마운터를 공급하고 있는 (주)YK코퍼레이션은 지난해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 기분 좋은 판매 실적을 기록하였다. 전반적인 경기위축으로 SMT생산설비투자 시장분위기가 위축되었지만, 이 회사는 YAMAHA 칩마운터의 장점을 내세워 고객의 관심을 끌고, 신속한 이 회사만의 AS서비스지원 시스템을 가동해 마음을 사로잡음으로써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였다. 이 회사는 한 단계 성장을 위해 YAMAHA 생산설비 생태계 확장전략을 수립하였다. 김현식 대표는 “YAMAHA 본사에 따르면, ‘AOI검사기-스크린프린터-칩마운터’를 하나로 묶는 패키지 판매비중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YAMAHA 생산설비 생태계가 제공하는 퍼포먼스가 매우 뛰어나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면서, “제조생산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지는 YAMAHA 설비의 확장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YK코퍼레이션 / 김현식 대표
올인원 개념의 최첨단 기술집약체인 ‘YRM20’는 다양한 생산물종에서 생산성 증대와 생산품질 제고를 동시에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생산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설비라고 자부한다.
귀사에서 체감하는 칩마운터 시장은 어떠한가?


글로벌 경기침체의 여파로 SMT 생산설비투자 시장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모바일, 가전, 반도체 패키징 등의 업종에서 신규 설비요구 목소리가 예전에 비해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생산캐파 증대 목적의 수요를 찾아보기 어려워 칩마운터 시장 역시 위축되어 있다. 최근 반도체 감산효과와 AI 반도체 수요 증가로 반도체 업종에 훈풍이 조금씩 불고 있다고는 하지만, 생산설비투자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따라서 올해 칩마운터 시장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흘러갈 것 같다.
현 시점에서 자동차 전장 관련 업체의 해외공장 투자가 가장 눈에 띈다. 전장 업체는 당초 수립했던 계획대로 올해도 라인증설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 시장을 겨냥한 국내 완성차, 가전업체의 거점 강화를 계기로 국내 협력사들이 동반 진출하면서 생산캐파 증대 목적의 투자가 늘었다. 
당사는 전장 업종에서 기분 좋은 매출 증대를 이뤄냈다. 전장 부품 업체와 장기 납품 계약서를 작성하고 설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더불어 EV배터리 업체에게도 최신의 YAMAHA 마운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YAMAHA 칩마운터 특유의 장점을 경험한 고객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YAMAHA 칩마운터 특유의 장점’이라함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YAMAHA 설비를 사용해 본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칭찬이 있다. ‘YAMAHA 설비는 손이 덜 간다’는 것이다. 사람의 손이 필요한 여러 작업을 설비가 자체적으로 수행하기에 신경 쓸 부문이 많이 없다는 의미이다. 
전통적으로 YAMAHA 칩마운터는 빠른 생산택타임과 정밀한 장착정밀도로 생산성 증대와 생산품질 제고를 실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뛰어난 내구성과 최소한의 소모품 교체로 극강의 비용효율적인 설비라고 여겨지고 있다. 탁월한 퍼포먼스를 구현하고 있음에도 미래형 시장을 겨냥하는 고객사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YAMAHA社는 다양한 최첨단 기술들을 접목하여 진일보시켰다. 그 결과 누구보다 먼저 공장 무인화·자동화 솔루션을 현실화시켰고, 최신형 모델을 접해 본 고객사들 모두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진일보시킨 대표 기능들을 말해 달라.  


피더와 노즐의 관리는 생산성 및 생산품질과 직결되어 있다. 그래서 YAMAHA 최신 설비에는 자가 진단 및 자가 복구 기능을 강화하였다. 모든 피더와 노즐에 고유 ID를 부여하여 마운터가 이들의 상태를 자체적으로 점검 및 진단하고 자체적으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체적으로 노즐의 상태를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클리닝하여 최상의 흡착이 가능하도록 유지시켜 준다. 
또한, YAMAHA에서는 오삽방지, 작업자에 의한 불량발생 억제를 위한 기능도 강화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릴 정보를 센싱하는 기능 메커니즘을 개선하였다. 현재 생산 중인 릴 정보와 새로 투입되는 릴 정보를 읽고 자체적으로 매칭하여 이상 유무를 판단한다. 또 하나는, 피더자동공급 시스템인 ALF(Auto Loading Feeder)의 성능을 업그레이드하여 현실성을 더욱 높게 하였다. 

고객에게 적극 소개하고 있는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현재의 생산환경에서 최상의 퍼포먼스와 효율성을 제공하는 ‘YRM20’ 모델을 우선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듀얼 겐트리 구조의 YRM20은 기존 모델들과 완전히 다른 헤드 메커니즘이 적용된 프리미엄 고효율 모듈러이다. 진정한 의미의 올인원 설비이다. 지난 2016년에 인수한 히타치 고속기인 ‘Σ 시리즈’의 로터리 헤드와 YAMAHA의 겐트리 헤드를 접목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제공하는 기술집약형 마운터이다.
실장 부품 및 물종에 따라 로터리 헤드와 겐트리 헤드를 용도에 따라 가변해서 사용할 수 있다. 헤드를 ‘로터리-로터리’, ‘로터리-겐트리’, ‘겐트리-겐트리’로 구성하여 운용할 수 있다. 즉, 하나의 플랫폼에서 필요에 따라 고속기, 중속기, 이형기로 각각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YRM20 모델에 새로 개발된 로터리 헤드(RM)와 신규 고속 피더를 결합할 경우, 115,000CPH를 구현한다. 새로운 X-빔 설계로, ±15㎛(Cpk≥1.0)의 높은 장착도를 구현해 0201(0.25 × 0.125mm) 칩도 안정적으로 장착한다. RM 헤드는 0201~12×12mm, height 6.5mm, HM 헤드는 0201~55(W) × 100mm(L), height 15mm의 부품대응력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진일보된 부품인식카메라 기술이 적용되어 인식타임 감소를 통한 생산성 증대를 제공한다. 
50(L)×50mm(W) ~ 810(L)×510mm(W)의 폭넓은 보드대응력에 근간이 되는 신규 컨베이어 구조는 또한 최적화된 레이아웃, 빠른 이송속도, 보드 교체시간 단축 등을 구현해 생산속도 향상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프리미엄 모듈식 Σ 시리즈의 오버드라이브 모션(overdrive motion)이 장착되어 2개의 헤드가 가까이 위치했을 때의 생산속도 저하 현상을 잡았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올인원 개념의 최첨단 기술집약체인 ‘YRM20’ 공급에 우선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생산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설비라고 자부한다. 
또한, YAMAHA의 ‘AOI 검사기-스크린프린터-마운터’ 패키지 공급도 강화하려고 한다. 스크린프린터와의 피드백(Feed-back), 마운터와의 피드포워드(Feed-Forward)를 통한 공정 안정화 구축 장점으로 인해 글로벌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IoT/M2M 기반 공장 무인화에 이바지하는 최첨단의 YAMAHA 생산설비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