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9-28 (목) 3:34:19
(주)유아이시스
高신뢰성 솔더링 공정 구축의 숨은 조력자 ‘유아이시스’
2023-10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솔더링 머신의 내부 정보를 보여줘      
온도 측정외에 레일폭, 진동까지 측정


솔더링 머신의 내부를 측정 및 감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해 솔더링 프로세스 안정화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주)유아이시스가 신규 제품 공급에 집중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카메라 영상 저장기, 산소농도측정기 등을 납품하면서 고객사로부터 극찬을 끌어냈다. 솔더링 머신 레일폭의 상태를 측정 및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발표하였고, 최근 전장 업체와 납품건으로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주)유아이시스의 정정근 대표는 “설비 내부에 열을 머금고 있는 솔더링 머신이기에 레일폭의 변화는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숙명이다. 레일폭 변경에 따른 PCB낙하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면서, “PCB 낙하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 솔더링 머신의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큰 도움을 주는 제품”이라고 자랑했다.

 
(주)유아이시스 / 정정근 대표
당사는 신규 제품 개발과 납품에서 멈추지 않고, 작업자의 목소리를 담은 현장형 아이템으로 키워왔다. 고객의 VOC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개선 및 개량하였다. 주요 성능의 향상 노력외에도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작업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귀사는 핵심 아이템의 성능 개선에 힘을 집중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떠한 점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가?


전자기기가 소형화, 슬림화, 고집적화됨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솔더링 공정 및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 같은 최종 디바이스의 진화는 한 단계 높은 신뢰성의 솔더링 공정관리를 불러오고 있다. 당사는 솔더링 관련 제품들을 공급하여 SMT 솔더링 공정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이바지했다고 자부한다. 
당사는 신규 제품 개발과 납품에서 멈추지 않고, 작업자의 목소리를 담은 현장형 아이템으로 키워왔다. 고객의 VOC를 최대한 수용하면서 개선 및 개량하였다. 주요 성능의 향상 노력외에도 사용의 편의성을 높이는 작업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작업자의 불편함 해소, 관리자 측면에서의 관리포인트 추가 및 삭제, 다양한 기능 추가 등이 당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업그레이드 항목이다. 철저한 고객중심의 성능 개선 노력으로 인해 당사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앞으로도 ‘고객 눈높이형 시스템 업데이트’ 정책을 고수할 방침이다.



‘레일폭 측정기’를 선보여 큰 관심을 끌어냈다. 어느 업종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는가?

A
 
요즘은 생산품질이 우선시 되고 있는 전장 업체들로부터의 러브콜이 늘어나고 있다. 웨이브 머신 및 리플로우 머신을 장시간 사용하면 내부의 열에 의해 레일이 틀어지거나 늘어나고, PCB 낙하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PCB 낙하는 결국 생산품 소실, 생산성 저하 등의 생산현장에서 큰 악재 중 하나이다. 
UI-WVT는 가동 중인 솔더링 머신의 이송 레일 폭의 균일성을 작업자 및 관리자가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중력가속도 센서를 장착하여 컨베이어를 따라 이동하는 생산품에 가해지는 진동의 크기를 정량화하여 보여준다. 

 최근 제품 문의 및 매출이 두드러지게 늘어난 제품들을 밝혀달라.  

A
 
리플로우 내부 환경을 촬영하는 ‘UI-HICAM’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 제품은 리플로우 내부의 온도와 영상을 동시에 확인하게 해주는 시스템이다. 한 번의 클릭으로 특정 온도 시점과 그 당시의 내부 영상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근래에 들어 북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구매 요청이 부쩍 많아졌다. 
인라인산소농도 측정기인 ‘UI-O210KA’은 생산현장에서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인라인 상에서 리플로우 내부 O2를 측정하고, 측정정보를 분석 및 비교하는 제품으로, 지난해 측정 기능을 추가해 인라인 산소농도 측정, 온도, 레일의 진동까지 측정하는 만능 제품이다. 
셀렉티브 머신용 프로파일 체커인 ‘UI-354’은 프리히터 존의 Top/Bottom 온도와 납조 안의 솔더 온도를 측정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프 상에 표시한다. 웨이브 머신에서 중요한 Dip time 점검도 가능해 생산 환경과 장비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