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08-04 (금) 1:57:07
KSM
독특한 구조의 셀렉티브 머신, 진한 ‘히트상품’ 냄새가 ‘솔솔’
2017-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딥핑 방식과 셀렉티브 머신 장점의 결합체       
높은 양산성, 낮은 유지보수비용으로 문의 이어져

솔더링 머신시장의 위축 상황에서도 KSM은 기분 좋은 결실을 써 내려나가고 있다. 오래전부터 준비해왔던 웨이브솔더링 기반 특화 설비들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리피트오더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멀티 노즐구조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대한 반응이 심상치 않다. 웨이브 솔더링 방식과 셀렉티브 머신의 장점들만을 결합하여 제작한 이 머신은 자동차 전장 업체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KSM의 김홍국 대표는 “납땜 공정에서 있어서 고객의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설비를 제공함으로써 신규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면서, “웨이브솔더링 원천기술력과 다년간의 경험으로 쌓아올린 높은 제조기술력을 합하여 고객들이 납땜 작업을 최대한 쉽게 하면서 최상의 품질을 이룰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고객중심형 소더링 머신 제공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케이에스엠 / 김홍국 대표
대부분의 양산 업체들은 납땜 공정에 있어서 나름의 애로사항을 떠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거나 혹은 애로사항을 줄여주는 솔더링 머신에 목말라 있다. 고객중심형 솔더링 머신 제공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끊임없이 창출하면서 고객과 윈윈하는 업체로 거듭날 계획이다.

2017년 현장에서 느끼는 솔더링 머신 시장분위기를 전해 달라.

A
국내 전체 솔더링 머신 관련 시장은 지난해의 위축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초반 해외공장용 투자 건으로 인해 잠시 활성화되었을 뿐 전반적인 상황은 나쁘다. 간접적으로 접한 리플로우 머신 수요는 2년 전에 비해 확실히 줄어든 느낌이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 요구는 꾸준한 편이다. 웨이브 공정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그 수요는 지난해와 비슷한 편이다. 지난해는 노후 장비 교체시장만 존재했었는데, 올해는 신규라인증설 요구가 나오면서 줄어든 시장을 상쇄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는 현재의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에 해당 물량이 빠지면 크게 위축될 것 같다.
전장 업종의 솔더링 머신 수요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특수형 솔더링 머신으로 해당 업종에 집중하고 있는 당사는 기분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로봇솔더링, 셀렉티브, 특주형 웨이브 설비 납품건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대해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시장이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

전장부품용 자동로봇납땜 머신의 반응은 어떠한가?

A
자동차 전장부품인 휴즈박스 솔더링에 있어서 기존 웨이브 솔더링 공정 대체가 가능한 ‘그리퍼 기반 로봇자동납땜’ 설비는 탁월한 성능으로 인해 현재 해당 업체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당사는 그리퍼 기반 자동로봇납땜 설비의 업버전 모델을 납품했다. 콤팩트한 사이즈인 당사의 자동로봇납땜 머신은 단위면적당 생산성이 높다. 더불어, 생산품질 및 생산성 향상, 인건비 및 납 드로스 절감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신규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납땜 품질 제고에 기여한다는 점이다. 납땜 공정 중 발생하는 솔더 튐 현상을 해소하는 솔루션을 추가했다. 당사의 그리퍼 기반 자동로봇납땜 설비를 사용해 본 고객들은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 4월 NEPCON KOREA 2017 전시회에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출품했다. 독특한 방식으로 지난해 좋은 성과를 기록했다고 들었다.

A
당사는 전장 ECU 생산업체에 웨이브솔더링 머신과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특장점만을 결합한 특화된 셀렉티브 솔더링을 납품하였고, 그 모델을 올해 전시회에 출품하여 우수성을 널리 알렸다.
당사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은 일반 셀렉티브 설비와 다른 구조를 갖고 있다. 노즐이 이동하는 기존 셀렉티브 머신과 달리 당사의 설비는 솔더 포트 내에 노즐을 고정시켰고, PCB가 이동하면서 납땜되는 메커니즘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생산 택타임이 매우 빠르다.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 셀렉티브 머신에 비해 생산성이 3~4배 정도 높았다. 더불어 납땜 성능 품질도 매우 우수하다. 솔더링 포인트가 납조에 담가지는 웨이브솔더링 메커니즘을 채용하였고, 쇼트 발생을 억제하는 솔루션까지 추가해서 우수한 솔더링 품질을 제공한다.

셀렉티브 솔더링의 요구가 높은 이유는 생산성 증대 목적이라고 봐도 되는가?

A
그렇다고 볼 수 있다.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장기적인 측면에서 유지관리비용 절감이 가능한 경제적인 설비라는 점도 서서히 부각되고 있어서 셀렉티브 솔더링의 수요가 차즘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
연구소, 샘플 제조업체에서는 싱글 노즐구조의 셀렉티브 머신이 주류를 이룰 것 같고, 양산 업체의 경우에는, 당사의 설비와 같은 멀티 노즐 타입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이 큰 우세를 보일 것이고, 시장 확산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KSM하면 PSA를 빼 놓을 수 없다. PSA 사업은 어떠했는가?

A
당사는 지난해 상당히 좋은 PSA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협력업체들이 진출해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납품건을 많이 수주하였다. 올해 상반기에도 지난해 상반기와 비슷한 매출실적을 기록하였다. 매출확대를 위해 당사는 올해 중국 시장을 겨냥해 공격적으로 움직일 방침이다.
PSA 애플리케이션은 매우 다양하다. 전자산업계뿐만 아니라 질소가 필요한 모든 산업계가 해당 시장이다. 당사는 식품, 열처리, 알루미늄 압축 등의 공정용 PSA를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는데, 당사 설비만의 우수성과 장점들이 여러 업체들로부터 입소문을 타고 퍼져나가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올해 당사는 솔더링, PSA 원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신규 시장창출에 역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의 활성화’, ‘PSA 주변기기 개발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다양화’를 실천목표로 잡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멀티 노즐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이 지닌 여러 장점들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적극적인 대을응 통해 시장활성화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또한, 이전부터 진행해 온 PSA 애플리케이션 다양화 노력도 이어나가려고 한다. 특히 PSA 주변기기 개발까지 제조 범주를 늘려 고객만족도를 실현하는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대부분의 양산 업체들은 납땜 공정에 있어서 나름의 애로사항을 떠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거나 혹은 애로사항을 줄여주는 솔더링 머신에 목말라 있다. 고객중심형 솔더링 머신 제공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끊임없이 창출하여 고객과 윈-윈하고자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