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리서치, `24년 폴더블폰 시대 도래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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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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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2분기 글로벌 폴더블폰 출하량 전년동기대비 10% 증가
中 업체의 적극적인 시장참여가 시장 활성화 이끌어
폴더블 스마트폰 부문은 견조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 2분기 전체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글로벌 폴더블 출하량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반기에는 OPPO, HONOR 등 중국 기업의 본격 진출로 글로벌 폴더블 제품 시장 경쟁이 크게 치열해질 전망이다. 2024년 글로벌 폴더블 시장은 보급형 폴더블 제품 출시를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www.counterpointresearch.com)의 최신 ‘Global foldable smartphone tracker’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글로벌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210만대에 도달했다. 분기 동안 출하량이 9% 감소하여 2억6,800만대를 기록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극명한 대조되는 뚜렷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에서는, 중국의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이 특히 흥미로운 시나리오로 전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2023년 2분기 중국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최근 중국이 직면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6,190만대였다. 하지만 중국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64% 급증한 120만대를 기록하며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두었다. 중국은 현재 전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서 58.6%의 점유율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폴더블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주로 중국 시장에 맞춰진 폴더블 제품의 출시와 중국 소비자들의 폴더블 제품에 대한 강한 수요에 기인하고 있다. 2023년 2분기에는 폴더블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상당한 모멘텀이 구축되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폴더블 제품 출시 러시가 시장 성장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Huawei(Mate X3), vivo(X Fold 2, X Flip)가 주요 제품을 발표했고, Xiaomi(Mix Fold 3), OPPO(Find N3)도 시장에 동참했다. 더불어, 삼성, 모토로라 등의 업체의 신제품 발표가 성장 추세에 더욱 기여했다. 2023년 2분기에 중국에서는 자국 시장에 맞는 5개의 새로운 폴더블 제품이 출시된 반면,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2개의 폴더블 제품이 출시되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박진 수석 애널리스트는“글로벌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제조사의 확장에 힘입어 2023년 하반기에 크게 성장할 것”이라면서, “다양한 제품들이 등장하여 소비요구를 자극하는 2024년부터 본격적인 폴더블폰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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